복합문화공간의 브랜드 확장성을 고려한 리브랜딩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 네오밸류의 'Noudit' BI 개발

Background

프로젝트 개요

2005년 설립된 네오밸류는 사람 중심의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공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는 디벨로퍼입니다. 아장스망은 ‘라이프스타일 디벨로퍼’ 네오밸류의 브랜드 정체성 점검 및 가치관 재정의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네오밸류의 기업 소개서 제작과 복합문화공간 브랜드 Noudit를 개발했습니다. 네오밸류라는 기업의 큰 지향점을 함께 고민하고, 지향점을 실제로 구현한 브랜드를 개발하는 일까지 하나의 전략이 유기적으로 표현될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Essential Questions

아장스망이 던진 질문들

우리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주요한 질문을 설정하고, 이 질문을 바탕으로 브랜드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Q1
부동산 디벨로퍼는 어디까지 고민하는 사람일까?
Q2
네오밸류는 어떤 가치를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기업인가?
Q3
사업 모델, 브랜드 철학, 비전, 타겟 고객층에 적합한가?
Q4
의미와 형태 측면에서 브랜드 확장이 용이한가?

Editorial Thinking

에디토리얼 전략

아장스망은 브랜드 정체성을 심도 깊게 점검하기 위해 최고경영자와 수차례 인터뷰를 진행하고, 전사 조직별 임원을 모두 만나 이야기 듣는 리서치 단계를 거쳤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지난 20여 년간 네오밸류가 해온 프로젝트의 의미를 재발굴하였습니다. 우리는 네오밸류의 기업 가치관 및 버벌 브랜딩을 재정립하고, 이를 기반으로 120p의 기업 소개서를 제작 총괄하였습니다. 또한 복합문화공간 BI 개발을 위해 오피스 빌딩, 지역 밀착형 상업시설, 복합 공간, 아파트 브랜드, 코리빙, 코워킹 등 공간 브랜드의 특성을 분석하였습니다. ‘발음이 쉽고 은유적인 브랜드 네임’이라는 전략을 기반으로 고객 서베이와 전문가 조사를 반영하여 최종적으로 ‘도시의 새로운 내러티브 NEW NARRATIVE OF CITY, 누디트’라는 브랜드 슬로건과 네이밍을 개발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정체성을 통일감 있게 지속할 수 있도록 지역과 기능, 컨셉과 중요도에 따른 브랜드 아키텍쳐 시스템을 정립하였습니다.

CLIENT
NEOVALUE
PROJECT YEAR
2023
SCOPE

브랜드 전략

버벌 브랜딩 점검 및 재정의

기업 소개서 제작 총괄 (w.스튜디오 고민) 

상표 법리 검토

네이밍과 슬로건 개발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 (w.스튜디오 아임레디) 

브랜드 아키텍쳐 시스템 및 가이드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