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능 조직이 운영하는 인스타그램 계정의 차별화 전략

LG전자 LSR고객연구소 인스타그램 론칭 전략 & 콘텐츠 제작 총괄

Background

프로젝트 개요

LG전자 CX센터의 LSR고객연구소는 1989년에 국내 최초로 창립된 고객 중심의 라이프스타일 연구소입니다. 창립 이후 35년간 비밀 조직처럼 운영되던 연구소가 처음으로 범대중 독자들과 소통하기 위해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기로 결정했고, 론칭 전략 및 초기 콘텐츠 제작을 아장스망이 맡았습니다. 계정 컨셉과 프로필 태그라인, 콘텐츠 편집 및 디자인 규칙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수립하고, 2024년 10월 론칭 후 2025년 3월까지 6개월 동안 발행된 콘텐츠 제작을 총괄하고, 계정 운영을 대행했습니다. 

Essential Questions

아장스망이 던진 질문들

우리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한 질문을 설정하고, 이 질문을 바탕으로 론칭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Q1
공식 계정이 아닌 직능 조직의 별도 계정이 왜 필요할까?
Q2
심도 깊고 학구적인 연구 보고서가 인스타그래머블하게 느껴지려면 어떻게 편집해야 할까?
Q3
레드오션 콘텐츠 시장에서 후발주자로서 깃발 꽂을 수 있는 인식의 빈 땅이 있을까?

Editorial Thinking

에디토리얼 전략

먼저 Spotify, Google, Microsoft 등 공식 계정 외에 직능 조직을 별도로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의 계정 현황을 스터디했습니다. 직능 조직 계정이 이룰 수 있는 효과 중 LG전자에게 필요한 목표를 정밀하게 정의한 뒤, LSR고객연구소라는 연구 조직의 정체성을 드러내면서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코어 오디언스층을 정의했습니다. 더불어 인스타그램 안에서 콘텐츠 경쟁을 하게 될 다양한 인사이트 콘텐츠 계정들의 컨셉과 형식을 스터디하고, 포지셔닝 맵 작업을 통해  LSR고객연구소 계정이 나아갈 방향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시대변화 틈에서 기회를 찾는 연구자의 생각법'이라는 컨셉을 정한 뒤, 이를 시각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23.5˚로 기울어진 사선에서 확장한 일체의 그래픽 엘레멘트를 개발했습니다. 인사이트 발굴을 위해 과거-현재-미래를 통시적으로 넘나드는 연구자들의 생각법과 궤를 맞춘 '레트로 퓨처리즘' 스타일로 학구적 콘텐츠를 인스타그래머블하게 편집했고, 다양한 릴스 콘텐츠 및 신규 기획 시리즈를 제작해 독자친화적인 계정으로 만들었습니다. 

CLIENT
LG electronics
PROJECT YEAR
2024
SCOPE

시장 및 산업 분석

타겟 고객 리서치

경쟁사 및 벤치마킹 분석

계정 컨셉 및 론칭 전략 수립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 (w.스튜디오 플래그, 금종각 스튜디오)

콘텐츠 제작 총괄

계정 정기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