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의 인사이트에 설득력을 더하는 콘텐츠 전략
LG전자 LSR고객연구소의 주거 트렌드 매거진 «Porch» 창간

Background
프로젝트 개요
LG전자 CX센터의 LSR고객연구소는 소비자 트렌드를 앞서 관찰하고, 근미래의 라이프스타일을 예측하면서 사업적 기회를 발굴하는 조직입니다. 다수의 연구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연구한 내용이 사내의 타직군에게까지 널리 읽히면서 내재화 되었으면 좋겠다는 목표로 아장스망과 인연을 맺게 되었습니다. 아장스망은 연구 조직의 정체성을 고려하면서, 동시대 사회 문화적 변화를 담아내고, 달라진 집의 의미를 포착하는 인사이트 리포트 매거진을 상상했습니다. 매체명 《Porch》의 네이밍과 버벌 & 비주얼 아이덴티티를 수립하고, 종이 잡지와 메이킹 필름 콘텐츠 제작을 총괄했습니다. 《Porch》는 매해 주거 트렌드를 이해하는 프레임을 제공하며, 종이 잡지는 LG전자 임직원 및 사외 관계자에게 배포됩니다. 2025년 현재 4호까지 발행하였습니다.

Essential Questions
아장스망이 던진 질문들
우리는 다음과 같은 3가지 주요한 질문을 설정하고 이 질문을 바탕으로 매체 전략을 수립했습니다.
- Q1
- LSR고객연구소는 무엇을 위해 존재하나, 조직 내 핵심역할은 무엇인가?
- Q2
- 딱딱한 연구보고서를 매력적인 콘텐츠로 편집하려면 무엇이 필요한가?
- Q3
- 지속가능한 브랜드 매거진이 되기 위해 어떤 기여를 해야 하나?


Editorial Thinking
에디토리얼 전략
주거 문화를 연구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인가? 아장스망은 LSR고객연구소의 사내 역할과 정체성을 먼저 규정했습니다. ‘앞으로 다가올 미래를 가장 먼저 맞이하는 조직’으로 정의하고, 집에서 이러한 역할을 하는 현관을 은유로 삼아 《Porch》라는 매거진 제호를 개발하였습니다. ‘집을 향해 다가오는 소식과 손님을 가장 먼저 맞이하는 공간’이라는 의미는 LSR고객연구소가 하는 일을 자연스럽게 연상시키면서, 연구소의 활동 영역을 넓힐 수 있는 가능성을 내포합니다. 아장스망에서는 매년 LSR고객연구소의 연구 보고서를 공유받아서 깊게 독해하고, 데이터를 재맥락화해서 보편적 독자의 눈높이에 맞춘 콘텐츠로 재탄생시키고 있습니다. 《Porch》 매거진은 LG전자 조직 내에서 다양한 쓰임의 가능성을 인정받아 한국영업본부와 북미영업본부 등을 통해 배포되기도 하였습니다. 가장 최근 제작한 2025년판 4호 <Mosaic Home>은 북미 취재와 더불어 영문 판으로도 발간하였습니다.




- CLIENT
- LG electronics
- PROJECT YEAR
- 2023
- SCOPE
-
브랜드 미디어 전략 수립
매거진 네이밍, 슬로건 개발
비주얼 아이덴티티 개발 (w.스튜디오 고민)
콘텐츠 제작 총괄
지면 매거진 디자인 (w.금종각 스튜디오)
메이킹 필름 제작 (w.피스피스)